본문 바로가기
주식

키움증권 양도소득세 대행신고 하는 방법 따라해보세요

by 홍초딩 2021. 2. 19.

미국주식을 하면 국내주식과 다르게 250만원 이상 양도차익이 발생하면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저는 운이 좋게도 작년에 250만원 이상 수익이 나서 양도소득세를 어떻게 내야하나? 라고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제가 이용하는 키움증권에서는 양도소득세를 대행으로 신고를 해주고 있어서 신고서만 작성을 하고 기다리면 알아서 세금을 계산해주고 납부해야하는 금액을 메일 또는 우편으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키움증권에서 어떻게 신청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키움증권을 온라인으로 접속을 해야합니다. 모바일로는 안되기 때문에 꼭 컴퓨터를 이용해서 접속을 해야합니다.

 

메인창에 들어온 이후에는 로그인을 하시고 해외주식 카테고리에 들어가야 합니다. 

해외주식 바로 아래에 보시면 여러 카테고리가 노출이 되는데, 여기에서 온라인업무를 클릭을 해줍니다.

해외주식양도세가 보이실텐데요. 눌러주세요

누르면 해외주식양도세 대행신고, 계산내역, 자동계산이 뜹니다. 계산내역을 누르면 자신이 작년에 주식을 매매하면서 벌어들인 수익내역을 알 수 있는데요. 

 

제가 눌러보니, 전부다 노출은 안되는 것 같더라구요. 작년 4분기에 매매를 했던 내역이 안떠서 정확한 금액은 나오지 않았지만 그래도 그전까지 매매했던 내역을 쭈욱 확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내역 확인이 됐다면, 대행신고를 이어서 신청을 해야하는데요. 당사신청과 타사신청으로 나뉘는데, 저는 키움증권만으로 미국주식을 매매했기 때문에 당사신청을 누르고 신청을 했습니다.

 

그전에 양도소득세 안내는 잠깐 하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 과세대상 : 1월1일~12월31일 내 발생한 해외주식 양도소득

- 과세세율 : 20% (지방세 포함 22%), 연간 기본공제 250만원

- 신고 납부기간 : 5월 한달 간 자진신고 및 납부

- 가산세 : 무신고 가산세 20%, 납부불성실 가산세 일별 0.03%

 

그리고 키움증권에서는 신고를 대행해주는데, 신청마감일은 4월14일까지 입니다. 서비스 절차는 신청을 하면 세문대리인이 양도세 신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양도세 대행 신고를 처리합니다. 그 이후 메일이나 우편으로 고지서가 발송이 되고 고지서에 나온 양도세액을 납부하면 됩니다.

그럼 바로 당사신청을 눌러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키움증권에서 양도세 대행신고를 위한 신청 방법을 간단하게 한줄로 요약해보겠습니다

 

키움증권 온라인 접속 -> 해외주식 -> 온라인업무 -> 해외주식양도세 -> 해외주식양도세 대행신고 -> 당사신청

위와같은 순서로 신청을 한다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니, 신청마감이 끝나기 전에 미리미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