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간단하게 정리(농협 하나로마트/주유소/편의점/병원 등)

by 홍초딩 2020. 5. 11.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간단하게 정리(농협 하나로마트/주유소/편의점/병원 등)

 

5월11일 부터 재난지원금을 체크/신용카드 충전 신청할 수 있으며, 첫 주만 주민등록 번호 뒷자리 5부제를 실시합니다. 16일 부터는 언제든지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지원금액은 가구별로 다르며 1인가구 기준 40만원, 2인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가구 이상은 1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신청 후 카드로 충전이 완료될 경우,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제한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이라고 지칭할 수 있는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유흥, 도박, 카지노와 같은 곳에서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전통시장이나 중소형 마트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소형 마트로는 농협 하나로 마트가 대표적으로 존재하며 하모니마트, 식자재마트 등이 있습니다.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빵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경점, 미용실, 네일샵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서점, 문방구, 학원에서도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흥업종(일반유흥주점, 무도유흥주점)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며, 안마시술소와 발마사지 등 대인서비스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대형마트인 홈플러스(익스프레서), 이마트, 롯데마트에서 사용이 제한됩니다. 백화점 업종으로는 신세계, 롯데, 현대, 뉴코어, AK 등 백화점은 지원금을 쓸 수 없습니다. 또한, 온라인업종에서만 사용이 불가능한 곳이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재난지원금 사용 여부가 헷갈리는 곳이 있는데, 서울은 스타벅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달의민족 같은 경우에는 앱으로 결제는 불가능 하지만 대면으로 직접 결제를 할 땐 사용이 가능합니다. 통신비는 사용이 불가능 하나 스마트폰 단말기 구입은 가능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이후 사용이 가능한 곳과 불가능한 곳을 잘 알아보시고 사용하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 대기업보다는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사용처를 제한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그분들을 위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다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다들 마스크 쓰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