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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

네이버 검색광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by 홍초딩 2020. 6. 2.

네이버 검색광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현재 고객들은 네이버, 구글, 다음 카카오 3군데 사이트에서 대부분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구글이 검색 점유율을 계속해서 높여가고 있으며 검색 중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검색광고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어서 사실 대부분의 검색은 아직까지는 네이버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그래서 사이트별 운영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를 메인으로 운영으로 하고 구글 및 다음카카오를 서브로 운영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럼 네이버를 중심으로 검색광고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여러 광고 영역이 있는데, 파워링크 영역 관련한 내용을 위주로 보겠습니다. 파워링크는 검색시 최상단에 노출되는 영역으로써 1위 부터 10순위까지 순위가 노출이 됩니다. 그럼 1가지 상품을 가지고 예를 들면서 설명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상품은 보험 중에서도 운전자보험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보험 키워드는 높은 CPC 보이고 있습니다. 운전자보험도 마찬가지로 다른 업종에 비해 높은 키워드 단가를 형성하고 있어서 이 부분은 유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네이버에 "운전자보험"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메리츠 운전자보험이 1순위로 노출이 되고 다음순위로는 한화손해보험 DB손해보험 등이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검색광고는 파란색 글씨로 노출되는 제목란이 있고, 하단에 검은 글씨로 노출되는 설명란이 있습니다. 제목 15자 이내로 써야하고 설명란은 45자 이내로 써야합니다. 그리고 특수문자도 제한 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마침표,쉼표, 느낌표 정도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목은 해당 회사를 나타낼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을 쓰는 것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설명란은 각 회사마다 운전자보험 상품 중 가장 강조할 수 있는 부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검색어와 동일한 문안이 들어갈 경우에는 볼드처리가 되어 더 눈에 띄는 장점도 있으니 이 부분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제목과 설명을 썼다면, 다음은 확장소재 영역입니다. 예전에는 사진영역이 금융은 제외가 됐었는데 지금은 사진도 추가할 수 있으니 회사의 모델이나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로고가 노출되는 것은 제한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확인 후 로고는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확장소재 중에서 추가 설명을 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확인 해보면 제목 아래에 3개 또는 4개의 부연설명이 노출되는 것이 보이시나요? 이 영역은 7자 이내로 써야하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강조하고 싶은지 생각하시고 추가하면 될 것같습니다. 또한, 해당 영역은 클릭별로 URL을 다르게 할 수 있어 메인페이지가 아닌 세부페이지로도 이동이 가능하니, 이 부분을 적극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적절하게 다 채워넣었다면,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세팅은 다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좀 더 효율적으로 어떻게 운영하는지가 관건이 될 수 있는데, 우선적으로 키워드별로 제목과 설명란을 다르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좀더 세부적인 내용으로 검색을 했다면 "저렴한운전자보험" 이런 키워드를 고객이 검색했다고 가정을 한다면, 설명란에 저렴한, 가성비 라는 문구가 들어가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클릭을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별로 설명을 맞춰 작성한다면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벤트가 진행중이라면, 당연히 이벤트를 강조하는 설명을 작성하며 클릭률이 증가하여 효율적인 광고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벤트 페이지로 다이렉트로 연결이 되지않고 메인페이지로 이동이 된다면, 이탈율이 높아질 수 있으니 이점은 확인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T&D 문안을 주기적으로 A/B 테스트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목과 설명이 항상 똑같다면 발전이 없을 수 있고, 외부적 이슈 또는 여러가지 상황에 맞춰서 지속적으로 테스트를 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검색광고의 기본적인 설명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느낀 부분을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100% 정답이 아닐 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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