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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

코로나로 인해 바뀐 쇼핑 트랜드 확인하기

by 홍초딩 2020. 6. 7.

지난 3월 WHO에서 코로나 이슈에 대해서 팬데믹 상황이라고 선언을 했고, 수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저 또한, 광고회사를 다니고 있기 때문에 이런 대규모 이슈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을 해야했고,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로나 초기부터 확산이 되는 시기에 대부분 사람들은 불안하다라는 심리적 불안감이 극에 달했었고, 마스크 사재기 및 마스크 물량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외출 자제로 인해서 답답하다라는 심리적인 부분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6월 현재까지도 불안하다와 답답하다라는 심리적 압박은 동일하게 적용이 되고 있으나, 몇몇 사람들의 안일함 때문에 2차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부분은 마스크 물량을 확보하여 부족하다라는 인식은 사라졌습니다. 

 

그럼 이런 상황으로 인해서 쇼핑 관련된 트랜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광고를 진행하다보니 온라인 쇼핑 트랜드가 어떻게 바꼈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데요. 우선 전년 동기간 대비, 온라인쇼핑 관련 언급량이 2배 이상 증가했고, 키워드로는 마스크,건강,택배 등 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생활속거리두기 캠페인이 가장 큰 요인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이유로는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에 따라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했기 때문에 증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품목별로는 의료용품이나 식료품 구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었고 가전제품으로는 공기정화기필터 및 공기청정기와 같은 바이러스를 조금이라도 줄여주는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었습니다. 그리고 식료품으로는 기본적으로 쌀이나 라면, 생수 등을 많이 구매했고 아이를 위한 분유, 기저귀 등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바깥 활동이 제한이 되다보니, 자연스럽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용품들의 대한 수요가 증가했는데요. 헬스장을 못가는 대신 건강을 위해 홈트레이닝을 하기 위해서 해당 용품을 구매하거나, 여러사람들이 모여서 취미 생활을 할 수가 없어서 게임기, 컴퓨터 등이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외출을 하더라도 사람들이 몰리지 않고 어느정도 거리를 둘 수 있는 캠핑 관련한 수요도 증가했었습니다. 

 

더불어 온라인 쇼핑이 크게 증가하면서 가장 큰 이득을 본 회사가 쿠팡과 카카오라고 할 수 있는데, 쿠팡은 온라인 쇼핑 중 생활용품이 많기 때문에 가장 큰 수혜기업이 되었습니다. 특히 로켓배송으로 하루만에 배송이 온다는 특장점 때문에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 같은 경우에는 언택트 트랜드로 인해서 대면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 때문에 수혜를 본 기업이 됐습니다.

 

또한, 온라인쇼핑과 마찬가지로 배달앱도 큰 폭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와 같은 배달 관련 앱 사용률도 크게 증가하여 수혜기업이 되었습니다. 

 

이런 트랜드를 볼 때, 온라인쇼핑에서는 쿠팡, 배달앱에서는 배달의민족이 크게 관심도가 증가한 점을 도출해낼 수 있었고 이를 광고에 적용을 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신용카드를 광고할 때는 쿠팡 또는 배달의민족 앱 할인율을 강조하기 등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활용했었습니다.

 

앞으로 전염병 바이러스는 주기적으로 유행할 것이고, 패러다임이 점점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에 맞춰서 분석을 하고 적절하게 대처를 한다면 광고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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