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국내 ETF 종목 중 성장 가능성 높은 반도체,2차전지,헬스케어 ETF 분석

by 홍초딩 2020. 4. 15.

국내 ETF 종목 중 성장 가능성 높은 반도체,2차전지,헬스케어 ETF 분석

국내 증권사에서 운용중인 ETF 중에서 앞으로 3년, 5년 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ETF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종목을 알아보기 전에, 유망산업을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목에서 언급했듯이 가까운 미래에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은 반도체와 2차전지 그리고 헬스케어 섹터입니다. 반도체는 이미 거대한 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기존에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었다면 앞으로는 비메모리 반도체가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관련 ETF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ODEX 반도체와 TIGER 반도체라는 상품이 존재하고 있으며 KODEX 반도체 상품부터 보겠습니다.

 

자산운용사는 삼성이며, 최초설정일은 2006년입니다. 또한 총보수(운용수수료)는 0.450% 입니다.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KRX Semicon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KRX Semicon지수는 반도체 산업의 주가흐름을 반영하는 지수로써 국내 반도체 산업을 대표하는 2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6.1.2 기준일로 하여 발표되고 있습니다. 유동성, 재무상태 등의 기준을 적용하여 종목을 선정하며 유동주식가중 시가총액방식 지수로서 매년 9월 지수구성종목의 정기변경이 이루어집니다.

10년 주기로 차트를 봤을 경우,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으며 반도체 최저점 대비 3배 정도 상승 후 현재는 조정기간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종목으로는 SK하이닉스 비중이 가장 높고 원익IPS, 고영, DB하이텍 순서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일 평균 거래량은 9만주 정도이며 거래금액은 18억 정도 입니다.

 

다음 반도체 ETF 상품은 TIGER 반도체 입니다. 자산운용사는 미래에셋이며 최초설정일은 2006년입니다. 총보수(운용수수료)는 0.460% 입니다. 추가적으로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KRX Semicon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KRX Semicon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중 전기·전자산업에 속한 반도체칩 제조기업과 다른 산업에 속한 종목 중 반도체 부품, 장비제조 관련 20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로서, 유동성, 자기자본이익률 등을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TIGER 반도체 ETF에 투자함으로써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의 반도체 업종에 투자하는 것과 유사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초지수 추종을 위하여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전체를 편입하는 완전복제전략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일부종목만 편입하는 부분복제전략을 사용합니다.

10년 기준으로 차트를 보면 KODEX와 마찬가지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KODEX반도체 대비 최저점에서 최고점 상승폭은 좀더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성 종목으로는 SK하이닉스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원익IPS, 고영, DB하이텍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볼 산업은 요즘 가장 핫하다고 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의 주 연료인 2차전지 산업입니다. ETF로는 KODEX 2차전지산업, TIGER 2차전지테마 2가지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ETF 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산운용사는 삼성이며 최초상장일은 2019년 9월 12일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450%입니다. FnGuide 2차전지산업 지수 (이하 “기초지수”라 한다)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그 운용목적으로 합니다.

 

2018년 전기자동차 테마가 한창 주목받았을 때, 최고점을 찍었으나 2018년은 시기상조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테슬라의 성공과 함께 전기차산업의 성장을 당연하게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이내 반도체 시장보다 커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종목구성으로는 삼성SDI가 가장 높으며 그다음 LG화학, 포스코, SK이노베이션 순서입니다. 

 

다음 2차전지 ETF는 TIGER 2차전지테마 입니다. 자산운용사는 미래에셋이며 최초상장일은 2018년 9월입니다. 운용수수료는 0.500%으로 KODEX보다 살짝 높습니다. 더불어 국내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WISE 2차전지 테마 지수”는 와이즈에프엔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종목별 증권사 리포트를 키워드 분석하여 주요 키워드 상위에 “2차전지”가 포함되는 종목을 유니버스로 하며 종목별 사업보고서에 기반한 매출 구성 확인을 통해 구성종목을 선정합니다.

마찬가지로 2018년 최고점이후 횡보를 하다가 코로나로 인해 폭락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주가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구성종목으로 KODEX와 다르게 SK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SK가 2차전지와 많은 연관이 있는지는 좀 더 자세히 알아봐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살펴 볼 산업은 건강관련한 헬스케어 산업입니다. 초고령화 시대 및 바이러스로 인한 위험으로 헬스케어 관련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TIGER 200 헬스케어, TIGER 헬스케어, KODEX 헬스케어 ETF가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모든 산업이 하락할때 유일하게 상승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GER 200 헬스케어 ETF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을 가장 많은 비중을 담고 있으며, 최저점을 찍은 시기엔 삼성바이오 분식회계로 인해 주가 폭락으로 동반 하락했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주가를 회복하고 있으며 코로나 치료제 관련한 뉴스로 꾸준히 상승 중에 있습니다.

KODEX 헬스케어의 경우는 셀트리온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해 저점을 찍은 뒤 치료제 뉴스로 인해 다시 한번 주가를 회복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TIGER 헬스케어 ETF 입니다. 2011년 최초 상장 이후 횡보를 하다가 2015년 2017년 급등을 한 이력이 있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400%이며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KRX Health Care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중 의약품제조업, 의료정밀 산업군에 속하는 20종목으로 구성된 유동주식가중 시가총액방식 지수로서, 유동성, 자기자본이익률 등을 고려하여 산출됩니다. 기초지수 추종을 위하여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전체를 편입하는 완전복제전략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일부종목만 편입하는 부분복제전략을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3가지 분야의 ETF 상품을 알아봤으며, 이 상품 이외에 더 많은 상품들도 있으니 투자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저는 위에서 언급했던 ETF 중 투자를 2차전지쪽으로 하고 있으며 적립식으로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투자하시는 분들은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 신중하게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