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용등급 신용점수제로 변동, 변경, 전환에 따른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금리 확인

by 홍초딩 2020. 4. 25.

신용등급 신용점수제로 변동, 변경, 전환에 따른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금리 확인

필자는 2018년 정규직으로 채용된 시점부터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학자금 대출을 정기적으로 갚아나가고 있습니다. 대출이란 현재 자신의 현금성 자산이 부족할 때 신용이나 담보를 기반으로 대출을 받는 행위를 말합니다. 담보대출이 아닌 신용대출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신용등급이라고 판단되고 있으며, 자신의 신용에 따라가 금리 폭이 상당히 크게 달라집니다.

기존에는 신용등급을 1~10단계로 나누어 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 및 금리를 적용했었습니다. 하지만, 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를 정하다니 보니 실질적으로 1점 차이로 인해 대출 여부가 판가름 나기도 했었습니다. 예를 들어 5등급과 6등급의 점수 차이는 1점 차이이지만, 1점 차이로 인해서 등급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혜택에서는 큰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이 7등급이 이하인 사람들은 시중 은행에서 카드 발급이나 대출에 제한을 받아왔기 때문에 신용등급 관리는 경제 활동함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등급별 시중은행 금리도 큰 폭으로 다르게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등급은 2~3%이며, 3~4등급은 3~4%, 5~6등급은 4~7%까지 다양하게 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금리가 달라지는 부분에서 실질적인 괴리가 발행하여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서 2020년 부터는 신용을 등급제가 아닌 점수제로 바꿔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올크레딧과 NICE신용평가 신용회사에서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 할 수 있고 평가사마다 측정하는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제로 전환이 되면서 1점 차이로 신용등급이 변하는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같은 신용등급이라도 등급안에서도 점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대출금리가 달라 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신용점수제를 시행함으로써 신용등급제 보다 신용을 정밀하고 세부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자신의 신용을 조금 더 타이트하게 관리를 하여 대출 가능 여부 및 대출 금리에 있어 많은 혜택을 받이시길 바랍니다. 신용은 대출을 받는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사람에 대한 신뢰도 자체를 평가할 수 있기도 하기에 신용점수 관리를 꾸준히 하여 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