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

전환율 구매율을 높이는 랜딩페이지의 중요성

by 홍초딩 2020. 5. 31.

전환율 구매율을 높이는 랜딩페이지의 중요성

저는 아직까지는 광고를 맡은 계정이 손을 꼽을 수 있는 정도이지만, 저 보다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거나 다수의 계정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회사의 홈페이지만 보고도 전환율이 높을 것 같다, 적을 것 같다 이런 느낌이 오는 것 같아요. 그리고 만약에 내가 고객이라고 생각을 했을 때, 잘 꾸면지 랜딩페이지를 보거나 내가 필요한 정보만을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되어 있다면 신청을 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것 같습니다. 

그럼 키워드 광고와 랜딩페이지의 관계를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키워드 광고나 배너광고가 방문자를 끌어들이는 전단지와 같다면 랜딩페이지는 고객이 구매를 하도록 만드는 영업사원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리 최적화된 광고로 수 많은 고객들을 유입 시키더라도 전혀 다른 내용의 페이지로 연결이 되거나 엉성한 페이지 구성이라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사고 싶은 마음을 갖지 않을 것 입니다. 

 

그럼 쇼핑검색의 키워드와 랜딩페이지를 예를 들어서 보겠습니다. 랜딩페이지는 일반적으로 3가지 유형으로 구분이 될 수 있는데 첫번째는 광고가 메인페이지로 연결이 되는 경우가 있고 두번째는 광고한 키워드에 해당하는 상품이 있는 카테고리로 연결이 되는 경우 그리고 세번째는 광고를 위해 만든 별도의 페이지로 연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번째에 언급한 페이지 연결의 경우에는 쉽게 생각하면,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키워드와 랜딩페이지를 매칭시키는 것은 고객의 클릭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고 온라인에서는 클릭이 발생할 때마다 고객의 이탈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번에 고객이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이 전환율을 높이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남자린넨셔츠"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어떤 고객이 네이버 검색창에 남자린넨셔츠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파워링크 영역에 노출되는 어떤 홈페이로 방문했습니다. 근데 해당 홈페이지를 클릭하자 메인페이지로 이동이 되는 상황이라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다시 한번 린넨셔츠가 어디있는지 찾아봐야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고객은 클릭하자마자 해당 상품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거의 대부분 이탈한다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다른 홈페이지는 남자린넨셔츠를 검색했을 때, 바로 남자린넨셔츠가 있는 카테고리로 연결이 되거나 린넨셔츠 페이지로 이동이 된다면? 고객은 바로 구매를 하거나 카테고리내에서 여러 린넨셔츠를 비교하고 구매를 진행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도록 랜딩페이지를 개선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랜딩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으며, 첫째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검색 키워드에 해당되는 상품이 있는 카테고리를 링크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해당 상품이 있는 카테고리에 상품이 풍성하게 있다면 아주 효과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두번째는 광고를 위한 이벤트 페이지로의 연결입니다. 해당 방법은 기존 사이트는 큰 변화를 주지 않고 일시적으로 트래픽과 구매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방법들이 있겠지만, 제가 아는 부분은 그렇게 많지 않은점 양해바랍니다.

 

아무튼 이처럼 키워드에 맞는 랜딩페이지 연결이 중요하고, 이 부분이 전환율, 구매율에 큰 작용을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매율이나 전환율이 평균보다 떨어진다고 생각이 된다면, 키워드 연결 링크가 메인페이지인지 관련 카테고리인지, 해당 키워드와 매칭이 잘 되어 있는지 전체적으로 점검을 하면 개선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