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검색광고 광고계획(목적,목표) 수립해야 하는 이유
온라인 검색광고가 어떤 광고인지 알게되었다면, 이제는 온라인 검색광고를 직접 계획을 수립하고 세팅을 하고 운영을 해봐야 합니다. 제가 가장 처음 입사하고 배웠던 부분은 사실은 운영을 하는 방법이었는데, 운영을 먼저 배우고 나서 계획을 나중에 세우는 것도 나쁘지 않은 순서라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가장 먼저 계획을 세우는 것부터 배우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럼 광고계획이 사전적 의미로는 무엇을 의미하는지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광고계획이라고 검색을 하게되면 광고활동은 계획, 실시, 효과측정의 3단계 계속작업이 된다. 그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계획이다. 광고계획은 광고 활동기간에 따라 장기, 단기로 나누어지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광고정책과 방향결정, ② 광고목적 설정, ③ 광고목표 설정, ④ 광고전략 수립, ⑤ 매체 계획작성, ⑥ 광고예산 수립, ⑦ 기타 요소와의 조정 등이다. 이런식으로 광고 계획의 중요성이 나오고 어떤 부분에 대해서 수립을 해야하는지 나옵니다. 정말 일반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사실 광고계획은 일반적인 내용 + 노하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광고는 계획을 하고 그걸 바탕으로 광고를 집행하고 일별, 주별, 월별, 연별로 효과를 측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활동 중 가장 첫번째가 광고계획이기 때문에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광고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를 고려해야하는데, 먼저 광고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략적 지표인 목표를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적이 설정되고 목표가 수립된 다음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단을 잘 세워야 합니다.
그럼 광고의 목적, 목표, 전략들은 서로 어떤 부분이 조금씩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적은 광고를 왜 해야하는지를 묻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 쉽습니다. 그리고 목표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묻는다고 생각하면 되고 전략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목적과 목표를 구분하지 않고 작성할 때가 많은데 저 같은 경우에는 완전 명확하게는 아니지만 구분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목적과 목표를 혼동하여 비합리적으로 광고를 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했기 때문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목적과 목표를 보자면, 목적이란 광고를 하는 궁극의 이유로서 다소 추상적이고 범위가 광범위하게 정해지는 반면에 목표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성취해야 할 과제들로서 보다 구체적이고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광고의 목적은 여러 구체적인 목표들의 달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가지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자면, '영어학원' 학원이 있는데 이를 홍보하기 위해서 키워드 광고로 "영어전문학원"이라는 키워드로 광고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해당 학원은 키워드 광고를 운영하는 목적은 광고를 통해 보다 많은 수강생을 모집하는데 있습니다. 좀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온라인상의 타겟 고객들이 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도록 하여 전화 혹은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수강문의를 받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영어학원의 키워드 광고 목적은 '더 많은 수강 문의를 받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을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적만으로는 추상적이기 때문에 키워드 광고를 집행해서 광고비 대비 실적의 효과를 평가하고 측정하기가 애매합니다. '더 많은' 이라는 의미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정량적인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월간 수강생 100명 중 20%를 인터넷 광고를 통해를 확보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집행한다면, 한달이라는 기간이 정해져 있고 정량적 수치로 표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비 대비 효과를 측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표가 수립이 되었다면, 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전략이란 바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광고하는 사람의 노하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에는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메인키워드에 집중할 것인지, 세부키워드와 적절하게 운영할 것인지, 시간대별로 입찰 순위를 다르게 할 것인지, 24시간 운영할 것인지, 1-3순위 push 운영을 지속할 것인지 등 수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들은 광고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걸치면서 정보와 지식을 얻었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만 하더라도 처음 입사할때와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데, 다른 전문가들은 더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까지 광고계획을 왜 수립해야 하는지, 광고의 목적과 목표를 왜 명확하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전략을 어떻게 짜야하는지를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는 조금이라도 알고나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광고를 직접할 수도 있지만, 대행사에 맡길 경우에도 아무것도 모르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광고대행사에서 더 신경을 써주면서 광고를 집행하기 때문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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