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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

키워드 광고 리포트를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by 홍초딩 2020. 5. 31.

키워드 광고 리포트를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온라인 광고 회사에서 일을 하면 가장 먼저 출근을 하고 하는일은 대부분 전일 데이터를 보는 일입니다. 네이버나 구글, 카카오 광고 계정으로 접속하고 전 일 리포트를 다운받고 얼마나 광고예산이 나갔는지 확인하고 노출,클릭이 얼마나 발생했고 그에 따른 전환이 얼마나 많이 잡혔는지 보는 일이 출근하고 나서 가장 먼저 하는일인 것 같습니다. 

그럼 광고 리포트란 무엇인지 부터 어떤 부분을 보고 분석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효과적으로는 어떻게 운영을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리포트란 네이버, 다음카카오, 구글 등에서 제공하는 가공되지 않은 리포트를 말합니다. 이 리포트에는 순수하게 데이터와 숫자로만 나와 있기 때문에 광고 운영자는 단순히 나열되어 있는 숫자 중에서 이슈가 있는 숫자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을 하고 보고를 해야합니다. 처음에는 어떤 숫자를 분석해야 하는지 모를 수 있지만, 하다보면 튀는 숫자들이 보이고 기존에 운영했던 숫자들과는 다른 숫자들이 보입니다. 이런 부분은 단기간내에 찾아낼 수 있다기 보다는 말 그대로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것 같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리포트에는 키워드,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CPC, 광고비가 나옵니다.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따로 전환값이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광고주에서 주는 전환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을 측정합니다. 구글 같은 경우에는 광고를 세팅하기 전에 전환값을 세팅 후 광고를 집행하는데, 사실 이런 전환 데이터도 실제 발생한 전환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전환값을 알기 위해서는 광고주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키워드 광고 리포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효율을 측정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 보험이나 신용카드와 같은 경우에는 CPA라는 지표를 사용하고 쇼핑의 경우는 ROAS를 사용합니다. CPA는 광고비에서 전환수를 나눈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ROAS는 광고를 통한 매출을 광고비로 나누고 곱하기 100을 하면 해당 데이터가 나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리자면, CPA부터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암보험"이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3순위로 운영을 했다는 가정하에 CPC(클릭당 비용) 3만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클릭이 50번 발생했다고 치면 전일 광고비로 150만원을 썼습니다. 그리고 전환(보험신청)이 5건이 발생했습니다. 즉 암보험이라는 키워드는 150만원 광고비를 소진하여 전환이 5건 발생했다는 결론이 나오고 이는 CPA 30만원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암보험"을 3순위로 운영했을 때 CPA 30만원이 나온다는 것이고 이는 다른 메인키워드와 비교했을 때 어느정도 효율인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효율이 낮다면 순위를 낮춰서 광고비를 줄이는 전략을 사용해야 할 것이고, 효율이 좋다면 유지를 하든지 순위를 좀 더 올리든지 결정을 해서 전략적으로 운영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ROAS 입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에 "꽃무늬원피스" 라는 검색어를 키워드 광고로 집행을 했다는 가정하에 확인해보겠습니다. 꽃무늬원피스는 클릭당 200원이고 클릭은 100건이 발생했고 구매가 2건이 났습니다. 꽃무늬원피스 가격은 2만원입니다. 이 가정으로 봤을 때 광고비는 2만원이 발생하였고 구매가 2건이 났으니 매출은 4만원입니다. ROAS를 계산해보자면 매출액(4만원) 나누기 광고비(2만원) 곱하기 100을 하면 ROAS는 200%입니다. 해당 ROAS를 가지고 평균ROAS 대비 효과적인지 판단을 하고 순위를 올릴지 내릴지 또는 유지할지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키워드 광고는 CPA 또는 ROAS를 바탕으로 효율을 판단하고 모든 키워드를 분석을 진행을 한다면 광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워드 리포트 분석 주기는 1주일 또는 한달 주기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매일 하기에는 너무 힘들기...때문입니다. 매일 한다면 좋겠지만 그건 무리가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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