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광고

검색 키워드 광고 리포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분석 및 대처

by 홍초딩 2020. 6. 1.

검색 키워드 광고 리포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분석 및 대처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다보면 효율적인 운영이 안되고 있어서 애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 퍼포먼스 마케터로 입사를 하고 광고를 운영하는데,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배웠던 것 같습니다. 우선 네이버, 카카오, 구글 같은 검색 광고는 키워드를 통해서 몇 명이 방문했고 얼마의 비용이 소요되었으며, 키워드 광고를 통해 몇 건의 전환이 발생하였고 1건의 전환당 얼마의 비용이 소진되었는지에 대한 리포트를 제공해줍니다. 다만, 전환 같은 경우에는 광고주가 제공하는 전환이 가장 정확하기 때문에 재가공 해야합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여러 분석툴을 사용하여 효율성을 판단합니다. 회사 자체적으로 만든 시스템이 될 수도 있고 구글 ga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리포트나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것과 대처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색어 즉 키워드별 유입 분석을 통한 효율 개선이 있습니다. 광고 계정에서 키워드를 포함하여 리포트를 다운받으면 키워드별 노출,클릭,클릭률,비용 등이 나옵니다. 이를 바탕으로 키워드별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 이라는 키워드가 있는데, 이 키워드는 0.5%로 가장 낮은 구매율을 보이는데 반해 "무선마우스패드"라는 키워드는 구매율 20%을 보이고 있다고 가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낮은 구매율을 보이는 "노트북"이라는 키워드는 광고 예산을 축소하거나 순위를 하향 운영하고 높은 구매율을 보이는 "무선마우스패드" 키워드는 광고예산을 늘리는 등의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비만 소진하고 전환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키워드는 월별로 확인 후 광고를 끄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음은 시간대별 전환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광고는 주로 CPC 광고를 하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효율이 달라집니다. 카테고리마다 운영방법이 많이 다를 수 있는데, 예를 들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화 접수가 필요한 보험상담이나 신용카드 또는 대출 관련한 금융 업종은 주로 영업시간대 순위를 상향 운영을 합니다. 주로 9시부터 18시까지 상순위 운영을 유지합니다. 제 경험상 점심시간인 12:00 ~ 13:00 사이에는 전환율이 떨어지는 이슈가 생겨 해당 시간대에는 순위를 낮추는 전략도 실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업시간이 지난 18시 이후부터는 순위를 하향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하도록 합니다.

 

반대로 쇼핑같은 경우에는 영업시간과 상관없이 운영을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검색을 하고 구매를 하는 시간대가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출퇴근 시간대에 고객들이 많이 구매를 하고 추가적으로 잠자기전 22:00 이후에도 많은 고객들이 구매를 합니다. 그래서 쇼핑은 여러시간대별로 효율을 측정해봐야 하고 상품별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키워드 리포트를 통해서 확인을 하고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디바이스별로 효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험업종을 광고를 진행했을 때, PC같은 경우에는 모바일보다는 전환율이 높았었고 이탈율도 적어 체류시간도 길었습니다. 다만, 절대적인 전환수는 모바일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PC보다는 모바일을 통해서 검색을 하고 정보를 알아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PC는 고객의 클릭률을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고 모바일은 이탈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광고리포트는 통해서 키워드별 효율성, 시간대별 효율성, 디바이스별 효율을 확인할 수 있으니, 기본적인 3가지 분석을 통해서 효율성 증대를 위한 전략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3가지 분석을 통해서 효율성을 증대시켰다면 그 이후에는 더 발전된 분석을 통해서 계속해서 발전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