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장전시간외거래, 장후시간외거래, 시장가, 보통지정가, 조건부지정가, 최우선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주식체결

by 홍초딩 2020. 6. 29.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매수와 매도를 자주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대부분 보통(지정가)로 매매를 진행하지만, 시간이 지나갈 수록 여러 체결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매수매도를 가장 빠르게 진행하고 싶을 땐 시장가로 매매를 하면 시장에 실시간으로 나오는 거래량과 주가를 반영하여 바로 매수하거나 매도를 할 수가 있어요. 좀 더 다양한 거래 방법이 있는데, 주식거래 체결 방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주식거래는 기본적으로 9시 장을 시작으로 3시 30분에 마감을 합니다. 하지만, 시간대에 따라 다르게 거래방법이 적용이 되는데, 시간대에 따라서 어떤 거래방법을 할 수 있을까요?

 

1) 장전 시간외 = 8시30분 ~ 8시40분 : 전일 종가로 거래

2) 장전 동시호가 = 8시30분 ~ 9시 : 보통(지정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

3) 장중 = 9시 ~ 3시20분 : 보통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보통가(IOC), 시장가(IOC), 최유리지정가(IOC), 보통(FOK), 시장가(FOK)

4) 장중 동시호가 = 3시20분 ~ 3시 30분 : 보통(지정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

5) 장후 시간외 = 3시30분 ~ 4시 : 당일 종가(지정가)

6) 시간외 단일가 = 4시 ~ 6시 :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 10%(지정가)

 

위에 보는 것과 같이 시간대에 따라서 할 수 있는 거래방법이 다른데요. 우선 가장 기본적인 보통(지정가)는 매수하고 싶거나 매도를 하고 싶은 가격을 직접 지정하여 매매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시장가는 현재 체결이 진행되고 있는 가격으로 수량이 정해져 있지않고, 시장에 나오는 가격대로 매매가 진행되기 때문에 빠르게 폭등하거나 폭락하는 종목에 한해서 빠르게 치고 빠지는 거래를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다만, 급격하게 가격이 변동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가격이 아닌 주식 가격에 매수와 매도가 진행될 수 있으니, 나중에 매매 평균단가를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조건부지정가는 지정가와 시장가가 더해진 개념으로 우선 지정가로 거래를 하나, 상황이 안맞으면 시장가로 거래가 됩니다.

 

최유리지정가는 최고 유리한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 유형으로 매도할 땐, 가장 높은 매수 호가의 가격으로 주문이 되고 매수의 경우엔 현재 가장 낮은 매도호간의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됩니다.

 

최우선지정가는 최우선 가격으로 지정되는 유형으로 매도의 경우 가장 낮은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체결, 매수의 경우엔 가장 높은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주문이 됩니다.

 

최우선지정가와 최유리지정가는 쉽게보면 반대되면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같습니다.

 

장전시간외 거래는 장이 시작하기전, 8시 30분부터 40분까지 10분동안 전일 종가 가격으로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장후시간외 거래는 3시30분부터 4시까지 30분동안 당일 종가 가격으로 매매할 수 있으며, 시간외 단일가 거래는 장이 끝나고 나서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동안 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플러스, 마이너스 기준 10% 위아래로 가격을 지정하여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거래하면서 차츰차츰 거래 다양한 거래 방법을 쓰게 될텐데, 적절하게 사용하시길 바라며 뇌동매매를 하여 갑자기 시간외 거래를 통해서 전부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등의 실수를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가끔,,, 전일 상한가 종목을 탐색하고 나서 오를 것 같다는 판단으로 시간외 거래를 몇 번해봤지만,,, 전부 실패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항상 투자는 조심스럽고 안전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