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6월24일 직장인 주식 매매일지 & 2차 반성 (하나니켈2호...)

by 홍초딩 2020. 6. 24.

6월24일 직장인 주식 매매일지를 써보려고 합니다. 일단 한숨부터 한 번 쉬겠습니다. 후우.... 오늘 원칙을 1가지 더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6월23일 상한가에 도달했던 종목들을 살펴보니 하나니켈1,2호가 보였습니다. 사실 하나니켈이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고 상한가를 쳤다는 점과 차트를 보고 판단한 것이 착오였습니다. 너무 서두르다보니, 종목에 대한 어느정도 숙지 아니 기사도 안보고 들어간게 후회가 되는 부분입니다.

 

어쨋든, 하나니켈1호보다는 2호가 차트상 상한가 이후에 다음날에도 매수 반응을 한번 정도 더 준다는 점을 확인하여 장전시간외 거래를 진행했습니다. 전일 종가인 1,350원에 606주를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대략 80만원정도의 금액입니다. 정말 다행인점은 나머지 현금은 전일 SK를 매수한 부분입니다. SK를 매수를 안했다면,,, 대부분 유동현금으로 매수를 했을 것 같습니다.

장이 시작하기 전, 8시 33분에 장전시간외 거래를 진행을 하고 나서 장이 시작하길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8시50분 하나니켈2호 종목이 하한가를 찍었습니다. 사실 이 때 당황을 많이 했습니다. 이미 전일 종가에 매수를 진행했는데 장이 시작도 하기전에 하한가를 가다니... 이런 주식의 흐름이 가능한가? 라는 의문과 함께 기다려보자는 식으로 기다렸습니다.

 

마음속으로는 이미 하한가까지 갔는데 지금 파나 기다렸다가 조금이라도 오르고 나서 파나 어차피 똑같다는 생각으로 기다렸습니다. 장 초중반에 1105원까지 올렸는데, 사실 이때가 오늘 가장 고점이었습니다. 이때라도 팔았어야 했는데,,, 그 땐 판단을 못했습니다.

 

아무튼 장이 끝날때까지 계속 하락이 이어지다가 -26%인 974원으로 장이 마감했습니다. 오늘의 실패 요인은 우선 급등과 차트만 보고 들어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100% 확신 없이 장전시간외 거래를 한 부분이 가장큰 실패 원인 이었습니다. 단타는 예측이 아니라, 대응이라점을 간과한 것입니다.

사실 하나니켈2호는 상장폐지가 예견된 종목이었는데, 이 부분을 살피지 못한 것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우선 내일 장이 시작되면 전량 매도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이후 유동 현금으로 단타를 한 두 종목 수익을 짧게(2-3%) 잡고 해야할 듯 합니다.

 

오늘의 주식장 실패로 인해서 하지말아야 하는 원칙이 또 생겼습니다. 수업료가 비쌌지만, 다음부터는 절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경험을 통해서 단타를 할 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원칙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욕심은 금물이다.

2. 장 초반에 매수세가 강하게 들어온 종목에서 수익을 냈다면, 다시 들어가지 말아라.

3. 100% 확신이 있더라도 장전시간외 거래는 절대 하지 말아라.

4. 단타는 멀리 보고 예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몇 분, 몇초를 예측하고 대응 하는 것이다.

 

1주일 동안 손해를 보면서 경험으로 얻은 하지말아야 하는 원칙입니다. 위에 4가지는 항상 생각하면서 단타를 진행하겠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주식하는 분들은 모두 실수하지 마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