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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비즈사이트,쇼핑검색,카드섹션)란 무엇인가?

by 홍초딩 2020. 5. 29.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비즈사이트,쇼핑검색,카드섹션)란 무엇인가?

온라인으로 검색광고 진행해야 한다면, 가장 우선순위로 둬야 할 포털사이트는 바로 네이버입니다. 제가 가장 처음 배웠던 사이트도 네이버였으며 아직까지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검색사이트는 네이버이기 때문입니다. 점차적으로 구글이 검색량이 늘고 있다고는 하지만 네이버를 따라오기엔 아직은 무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단에 그래프를 보시면 바로 보이겠지만, 2020년 1분기 데이터를 살펴봤을 때 네이버가 약7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순위로 구글이 20% 정도이며, 다음카카오가 8%, 줌은 1%, 네이트 0.3% 그리고 나먼지 기타 사이트가 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검색광고는 네이버만 잘해도 된다는 소리가 있는데, 이 데이터를 보면 왜 그런말이 나온지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검색광고를 네이버 위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셨다면, 네이버에 무슨 영역에 광고를 해야하는지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네이버의 검색광고는 크게 파워링크&비즈사이트, 쇼핑검색, 카드섹션, 파워컨텐츠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보는 것이 바로 파워링크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네이버에 "보험"이라고 검색을 하면 가장 상단에 파워링크 영역에 보험회사가 1위부터 10위까지 나열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바로 이 영역을 네이버에서 가장 일반적인 검색광고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10순위 이후에 나오는 부분은 비즈사이트로 11순위 부터 15순위까지 나오는 영역을 말합니다.

또한, 파워컨텐츠라는 영역도 있는데 이 영역은 첫 페이지에 1~3순위까지만 노출이 되고 모든 키워드가 노출되는 것은 아니며 각 카테고리 마다 노출이 되는 키워드가 정해져있습니다. 해당 광고 영역은 말그대로 컨텐츠를 노출시킴으로써 고객들이 정보를 습득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배너를 통해서 광고회사 사이트로 유입이 되는 구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워컨텐츠에는 너무 광고스러운 컨텐츠를 작성하게 된다며 네이버 측에서 제재를 할 수 있으며, 수정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컨텐츠 게재기간은 6개월이기 때문에 6개월마다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수정 또는 바꿔줘야 합니다. 이 부분을 광고주에게 미리 말을하고 한 두달전부터 미리 컨텐츠를 작성해서 바꿔야 공백기간이 안생깁니다. 이 부분은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요즘 쇼핑을 많이 하게되어 쇼핑검색도 크게 증가했는데, 이 광고 영역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블루투스마우스"라고 검색을 하면 파워링크 영역에 광고도 뜨지만 해당 검색어는 상품을 구매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검색을 한 것이 80% 이상이기 때문에 쇼핑검색 광고에 광고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파워링크를 통해서 구매를 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네이버 쇼핑탭에서 구매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쇼핑영역에 보시면 페이지마다 상단 좌우에 광고가 뜨는데, 이 부분이 바로 쇼핑검색 영역입니다. 쇼핑검색의 경우에는 파워링크와 파워컨테츠와는 다르게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가장 다른점은 바로 키워드를 따로 지정을 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키워드를 따로 지정할 수 없기 때문에 상품명을 쓸 때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까?라는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해야하고 상품별 카테고리 설정을 정확하게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블루투스 마우스는 디지털/가전 - 주변기기 - 마우스 - 무선마우스 로 카테고리를 설정하여야 하는데 이와 다르게 설정을 한다면 마우스 무선마우스 카테고리에 상품이 노출이 안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꼭 다시 한번씩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드섹션 광고가 있습니다. 이 광고영역은 신용카드 회사만 해당되는 영역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모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신용카드"라고 검색을 하면 가장 상단에 카드섹션 영역이 우선 노출이 되고 그 다음으로 파워링크 영역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용카드 영역은 혜택별로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를 정보를 맞춤으로 선택해서 찾을 수 있다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해당 영역은 광고를 집적 운영을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자세히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파워링크와 운영하는 것은 비슷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입찰가가 상당히 높으니 이 부분은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광고에서 파워링크, 비즈사이트, 파워컨텐츠, 쇼핑검색, 카드섹션 광고를 알아봤습니다. 제가 경험하고 느낀 부분을 위주로 말씀을 드렸는데 해당 내용이 틀릴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어느정도 감안을 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위 글은 초보자를 위한 글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게 작성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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